교회의식(침례, 주의만찬)에 관하여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교회의식(침례, 주의만찬)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사 댓글 0건 조회 378회 작성일 19-06-05 12:04

본문

(1) 침례

침례는 구원받은 성도가 첫 번째로 순종하여야만 하는 주님께서 명하신 복된 의식입니다. 침례는 원어로 밥티스마이며 물 속에 푹 잠그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로마서 6:3-5에서 바울은 침례가 거행되는 방법(사람이 물속으로 내려졌다가 물에서 일으켜진다)과 그것이 상징하는 것(죄에 대한 죽음과 그리스도 안에서의 새로운 삶- 그리고 그 밖에 침례는 신자의 죄에 대한 죽음과 그리스도의 죽음과 장례, 부활을 상징한다) 사이에 중요한 관련이 있습니다.

침례는 구원받은 성도가 그리스도와 연합된 사실을 나타내 보이는 표이며(6:3-5), 구원받은 성도는 침례를 통하여 지역교회의 회원으로 받아들여지게 됩니다(2:41). 침례는 육체의 더러운 것을 제하여 버림이 아니고 오직 선한 양심이 하나님을 찾아가는 것이기 때문에(벧전3:21), 침례를 통한 중생이나, 중생하지 못한 자의 침례, 그리고 유아침례나 유아세례는 모두 다 성서의 가르침에서 이탈된 그릇된 것이라 믿습니다. 침례는 성도에게만 행해져야 한다고 믿기 때문에 유아침례(세례)를 배격합니다. 그러면 유아세례를 배격하는 성서적 이유는 무엇입니까?

 

성서에 나오는 인물이 침례를 받은 경우를 보면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항상 신앙고백이 있은 후에 침례가 행해졌습니다(2:41, 8:36-39). 따라서 개인적인 신앙고백을 할 수 없는 유아에게는 침례를 행해서는 안 됩니다.

유아세례를 주는 사람들은 온 가족이 침례 받은 경우 그 집에는 당연히 유아도 포함되어 있었을 게 아니냐고 추측하지만, 성서는 그런 가능성을 완전히 배격하고 있습니다. 10:43,44에 나타나는 고넬료 가족의 침례는 누구든지 그분을 믿는 자에게 침례를 베푼 것임을 분명히 보여줍니다. 또한 사도행전 16장의 빌립보 간수의 경우에도 자기의 온 집과 함께 하나님을 믿고 기뻐하니라(34)’고 말하는 것을 보아 분명히 믿을만한 연령에 이른 사람의 침례를 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 어린 아이를 영접하고 축복하신 내용에 근거해 유아세례를 주장하기도 하나(19:13-15), 이는 설득력이 없습니다. 예수님의 가르침은 어린 아이와 같은 단순한 신앙을 가지라는 의미이지 유아세례를 용인하라는 말씀은 아닌 것입니다.

유아세례파는 구약의 할례와 신약의 침례는 동일한 것이기 때문에 구약에서 유아가 할례 받았듯이 신약에서도 유아가 세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 주장은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구약의 할례는 아브라함의 육체적 자손에게 시행되었습니다. 그것은 신앙의 유무에 관계가 없습니다. 하지만 신약의 침례는 반드시 믿음을 전제로 합니다. 둘째, 할례는 남자에게만 행했는데, 그 논리대로라면 유아세례도 남자에게만 행해야 한다는 결론이 되므로 설득력이 없습니다. 셋째, 구약의 할례와 신약의 세례를 동일하게 보는 것은 이스라엘과 교회를 동일시하는 데서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넷째, 할례는 침례가 생긴 후에도 행해졌기 때문에 두 가지를 동일시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침례는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으로 믿고 입으로 고백할 수 있는 사람에게만 국한하는 것이 성서적입니다.


(2) 주의 만찬

주의 만찬은 주께서 우리의 죄를 위하여 그 몸이 상하시고 피 흘려 돌아가신 사실을 주님께서 다시 오실 날까지 행하여 주님을 기념하도록 교회에 주신 의식입니다.(26:26-28). 그러므로 그리스도인들은 주의 만찬을 들기 전에 먼저 자신을 살피고 순전한 마음으로 주님을 기억하면서 주의 만찬에 임해야 합니다(고전11:23-32). 주의 만찬은 기념하라고 주신 것이므로 화체설(떡과 포도주가 실제로 예수님의 몸과 피로 변한다는)과 같은 주장들은 모두 다 그릇된 것임을 믿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이노밸리로 26길 14, 주성타워 303호 우)41065
  • 대표 : 정석윤    전화 : 010-5063-8618    이메일 : servant0424@hanmail.net
  • Copyright 2019 혁신성서침례교회. All Rights Reserved.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이노밸리로 26길 14, 주성타워 303호 우)41065
  • 대표 : 정석윤
  • 전화 : 010-5063-8618
  • 이메일 : servant0424@hanmail.net
  • Copyright 2019 혁신성서침례교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