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59 제자들을 위한 예수님의 3가지 기도 > 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자료실

요한복음 59 제자들을 위한 예수님의 3가지 기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목사 댓글 0건 조회 16회 작성일 24-06-02 07:34

본문

제자들을 위한 예수님의 3가지 기도(요한복음 강해요약59)

요한복음 179-19

 

예수님께서는 십자가의 죽음을 앞두고 아버지 하나님께 기도하셨습니다(1). 십자가의 순종을 마침으로 아버지를 영광스럽게 해 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4). 십자가 죽음의 순종이 바로 하나님을 영광스럽게 하는 길인 동시에 아들께서 영광받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십자가를 통해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주신 모든 사람들이 예수님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그분 안에 하나님의 것이 된 모든 자들은 영원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릴 것입니다(9,10).

예수님께서는 주님께 속한 제자들을 위해 아버지께 기도하십니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통해 아버지의 말씀을 지키고 순종하는 자들이고, 아버지를 아는 자들이며, 아버지를 믿는 자들입니다(6-8). 예수님 안에 있어서 예수님의 것이고, 예수님의 것은 하나님 아버지의 것입니다. 예수님 안에서 새롭게 창조된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하나님께 영원히 영광 돌릴 하나님의 것을 위해 아버지께 기도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기도는 한마디로 이 세상에서 아버지의 것을 지켜달라는 기도입니다.

 

1. 제자들을 위한 첫 번째 기도는 그들을 지켜주시고 주님과 같이 하나되게 해달라는 것입니다(11).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사역을 마치시고 승천하시면 더 이상 이 땅에 계시지 않습니다. 아버지께로 갑니다. 그러나 예수님의 제자들은 여전히 이 땅에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은 이 땅에 남겨두고 가십니다. 이 땅에 남겨진 제자들을 위해 아버지께 기도드립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와 하나이신 것처럼 주님의 제자들도 주님 안에 서로 하나가 되어 그들을 지켜달라고 기도하십니다.

예수님께서도 이 땅에 계시며 부르신 제자들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사랑하며 지키셨습니다(13:1). 비록 제자 중에 하나인 가룟 유다는 멸망하였습니다. 그는 십자가 죽음을 앞둔 예수님을 돈을 주고 팔아넘겼습니다. 그것은 그의 결정입니다. 예수님께서는 그에게 끝까지 돌이킬 기회를 주셨지만 그는 예수님을 배반하는 길을 걸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성경 기록의 성취라고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12, 13:18).

주님께서는 스스로 예수님을 배반한 제자를 제외한 모든 제자들을 지키셨습니다. 하나도 잃어버리지 않으셨습니다. 비록 그들이 예수님을 따르기에 부족하고 연약할지라도 그들을 끝까지 지키셨습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이 땅을 떠나실 때를 앞에 두고 아버지께 그들을 그렇게 지켜달라고 기도드립니다.

그런데 어느 누구도 예수님의 양들을 빼앗을 수 없는데 예수님께서는 왜 아버지께 그들을 지켜달라고 기도하는 것입니까? 기도는 하나님께 구하는 것과 동시에 믿음을 하나님께 고백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 자체가 하나님을 신뢰하는 행위입니다. 우리의 기도도 하나님께 간구인 동시에 믿음의 고백이 되길 원합니다.

 

2. 제자들을 위한 두 번째 기도는 악에서 지켜달라는 기도입니다(15).

주님께서는 십자가의 죽음에서 부활하고 승천하시면서 제자들을 같이 데려가지 않으셨습니다. 그렇게 하실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그렇게 하지 않으셨습니다. 제자들을 남겨두시며 어버지께 기도하시기를 그들을 악으로부터 지켜 달라고 기도하셨습니다.

축구 경기는 한팀에 11명의 선수들이 뜁니다. 그 외에 많은 예비후보들이 있습니다. 보통 다 이긴 경기는 후보선수를 뛰게 해 줍니다. 이로써 후보선수도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과 동시에 승리의 기쁨을 맛보게 해 주는 것입니다.

주님께서 이 땅에 주님의 제자들을 남겨두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죽음에서 부활하시고 승리하셨습니다. 이 땅에 남겨진 제자들이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순종으로 승리하셨던 것처럼 믿음의 순종으로 승리의 기쁨을 맛보게 하시는 것입니다(13). 그리고 승리의 기쁨은 세상에 속하지 않고 주님 안에 있을 때 맛볼 수 있는 것입니다(14,16).

사도들 또한 이 땅에서 세상에 속하지 않고 주님 안에서 핍박을 당하면서 주님의 쁨을 맛보았습니다(5:41,42). 그렇게 이 땅에서 복음의 경주를 기쁨으로 감당했던 것입니다. 우리 또한 주님 편에 서서 순종으로 승리의 기쁨을 맛보길 원합니다.

 

3. 제자들을 위한 세 번째 기도는 진리로 그들을 거룩히 구별해 달라는 것입니다(17).

거룩은 하나님의 속성입니다. 거룩히 구별해 달라는 것은 온전히 하나님 편에 구분되고 구별되어 있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나님 편에 구별될 수 있습니까? 진리이신 예수님 편에 서서 구별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진리이신 하나님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할 때 그분께 구별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진리로 거룩히 구별할 수 있는 능력은 바로 진리의 영이신 성령 하나님의 능력입니다(살후2:13).

아버지께서는 예수님을 믿는 자들에게 성령 하나님을 보내주셨습니다. 성령께서는 우리 안에 계셔서 진리로 도우시며 인도하셔서 우리를 거룩히 구별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 안에 구별된 제자들을 세상에 보내십니다.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셨듯이 그렇게 예수님께서도 제자들을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18).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을 위해 자신을 거룩히 구별하였습니다(19). 제자들을 위해 자신을 구별하신 것은 십자가 죽음의 순종을 말씀합니다. 아버지의 말씀에 순종으로 십자가에서 세상 사람들의 모든 죄를 제거하시기 위해 자신을 거룩히 구별하셨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제자들도 예수님처럼 진리로 거룩히 구별되기 원하십니다(19). 제자들도 진리로 구별되어 순종할 것을 아버지께 기도드리는 것입니다. 아버지께서 예수님에게 맡기신 일을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맡기시는 것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으로부터 이 세상에 보내신 자들입니다. 성령 안에 진리로 구별되어 세상 속에 보냄받은 자들이고 아버지께서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셨듯이 예수님께서 우리를 구별하셔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라고 이 땅에 교회로 보내신 것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이노밸리로 26길 14, 주성타워 303호 우)41065
  • 대표 : 정석윤    전화 : 010-5063-8618    이메일 : servant0424@hanmail.net
  • Copyright 2019 혁신성서침례교회. All Rights Reserved.
  • 주소 : 대구광역시 동구 이노밸리로 26길 14, 주성타워 303호 우)41065
  • 대표 : 정석윤
  • 전화 : 010-5063-8618
  • 이메일 : servant0424@hanmail.net
  • Copyright 2019 혁신성서침례교회. All Rights Reserved.